카테고리 없음

2022년 8월 27일(산내,만인산,마전,문창시장,부사시장501번 코스)

노랑이웅 2023. 8. 1.

2022년 8월 27일(산내,만인산,마전,문창시장,부사시장501번 코스)

대전둘레산길 산행후기 누구와 대전둘레산길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인생길 따라 도보 여행 줄여서 인도행이라 부르는 전국 도보단체에서 국가숲길 7호로 지정 된 대전둘레산길을 매월 첫번째 일요일에 1코스 씩, 1년 6개월에 걸쳐 18개 코스정규 12구간를 완주하기로 한 첫 걸음을 때는 날입니다. 대전둘레산길잇기비영리단체 daum cafe djsarang의 토요산행팀장이신 달밤님이 토요안내산행과 이틀 연속 이어지는 일정이지만 흔쾌하게 깃발을 맡아 주셨기에 달밤님도 응원하고 인도행 충청,강원방 운영자 가딩님도 오랫만에 만나 뵐겸 대둘회원 4명청마, 달친, 별친, 마중물과 함께 참가 하였습니다.

 



2022년 8월

오늘 소개할 약재약초는 마전자입니다.

마전자는 마전과에 속한 상록교목인 마전의 잘 익은 씨를 말린 것으로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따서 과육을 제거하고 종자만 꺼내어 햇볕에 말리는데, 약재는 크고 두꺼우며 회황색이고 광택이 있느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원약재의 잡질을 제거하고 체로 먼자, 가루를 제거합니다. 통풍이 잘 되고 마른 곳에 보관합니다. 제마전자를 분쇄하여 고운 가루로 만든 다음 제마전자 분말 약 0.4g을 정밀하게 저울로 달아 100ml 플라스크에 담고 클로로포름chloroform 20ml와 농축 암모니아액 0.3ml를 정확히 가하여 밀폐시킨 후 중량을 달아 24시간동안 냉침시키거나 혹은 40분간 초음파 처리하여350 kilocycle, 주파수 35 kilocycle초 무게를 단다.

단추모양의 원판형으로 직경은 1.53cm, 두께는 0.30.6cm이며, 표면은 회갈색이거나 회녹색이고 은회색의 털이 밀생하며 밑면 중에는 원점모양의 돌기가 있는 종제가 있고 가장자리에는 작은 돌기가 있으며 질은 견경하고 종인은 담황색이며 약간 투명하고 각질이며 냄새가 없고 맛은 아주 쓰다. 생품은 독성이 극렬하기 때문에 내복할 수 없고 외용할 때도 신중해야 하며 흔히 국부의 부종 통증을 치료할 때 사용합니다. 형태는 마전자와 같고 가운데가 약간 부풀어 있으며 표명은 갈색이고 질은 단단하며 부러지기 쉽고 빻기 쉬우며 단면은 홍갈색이고 중간에 열봉이 있고 냄새는 없으며 맛은 쓰다.

자주 묻는 질문

댓글

💲 추천 글